연천군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발생!!

연천군보건의료원에서는 18일 여성 A씨가 최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SFTS) 확진 판정을 받아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입원치료 중에 있다고 알렸다.

SFTS는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주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는 열성질환으로 작년에는 전국에서 272명의 환자가 감염돼 54명이 사망했다.

질병관리본부 자료에 따르면 올해 5월말까지 18명이 감염돼 7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SFTS 감염자는 해마다 4~11월 발생하며 특히 7~10월 집중되므로 이 시기 야외활동을 할 때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야외활동을 다녀온 후 2주 이내 열과 함께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하며, 관내 의료인들은 SFTS 발생 시기인 4월에서 11월 사이에 고열, 소화기 증상 등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환자에게는 야외활동 여부를 확인해 SFTS에 대한 신속진단이 요구되는 상태이다.

연천군보건의료원에서는 진드기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관내 등산로 및 공원 등에 설치된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의 적극적인 사용과 홍보용 현수막, 재난문자, 마을방송 등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에 나섰다.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SFTS는 예방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농작업, 등산 등 야외활동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며, 특히 SFTS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아 농촌지역 고연령층에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장애인문화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