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영 도시재생사업 성공 위해 해외 사례 공유 및 추진 방안 논의 - 5일(수) 코엑스에서 전문가 사례 발표 및 토론 진행

LH,「해외 수변공간 재생사례 국제세미나」 개최!!

- 통영 도시재생사업 성공 위해 해외 사례 공유 및 추진 방안 논의

- 5일(수) 코엑스에서 전문가 사례 발표 및 토론 진행


국토부와 LH는 5일(수) 코엑스에서 ‘통영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주제로 「해외 수변공간 재생사례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국토부와 LH, 국토연구원이 주최하는 이번 세미나에 세계적 석학 및 국내외 전문가 등 150여 명이 모여 해외 수변공간 재생사례를 공유하면서 통영 폐조선소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인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첫 번째 발표를 맡은 헬렌 러치헤드 호주 UNSW(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교수는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주변지역 수변공간 계획의 참여자로서, ‘호주 시드니 수변공간 재생사례’를 주제로 발표하면서,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와 같이 경관이 아름답고 주변 환경과 조화되는 랜드마크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두 번째 발표는 싱가폴 마리나베이 수변공간 계획에 참여한 앤드류 데이빗 파쌈 싱가폴 도시개발청(URA) 시니어 디렉터가 맡아 ‘싱가폴 수변공간 재생사례’를 발표하며,

“싱가폴 마리나베이를 White Zone*으로 지정해 다양한 용도의 복합적 입지를 허용하는 등 과감한 규제완화를 통해 공공의 목표에 맞는 민간 투자를 유도했다”고 밝혔다.

* 싱가폴에서 토지이용에 대한 유연성을 제공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로, 허용된 총 밀도의 범위 내에서 상업·업무·호텔·주거·여가 등 다양한 용도를 허용

이어서 정부와 공공기관, 대학의 도시재생 전문가들이 토론에 참여해 해외 수변공간 재생사례의 시사점과 통영 폐조선소 재생사업의 성공적인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통영 폐조선소 도시재생 사업은 지난해 12월 선정된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중 유일한 경제기반형 사업으로, LH는 올 4월 신아sb조선소 부지를 매입한 후 7월 경남도, 통영시와 기본협약을 체결하며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했다.

이번 사업에는 총 1조 원 이상 투입되어 신아sb조선소 부지에 수변 문화복합시설, 신산업 업무시설, 수변휴양시설, 주거‧상업 및 관광숙박시설 등이 들어서고, 흉물이었던 폐조선소가 통영의 랜드마크로 조성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 5월부터 ‘마스터플랜 국제공모’를 진행하고 있으며, 7개 지명초청팀의 작품 중 최종 당선작이 이달 10일 발표될 예정이다.

또한, LH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통영 폐조선소 도시재생 국제아이디어 공모’를 진행 중으로, 10월 14일까지 통영 도시재생 사업 관련 아이디어를 접수받고 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공모 홈페이지 (http://idea.tongyeong-regeneration.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상우 LH 사장은 “통영 폐조선소 재생사업의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어 매우 기쁘다”며, “해외 수변공간 성공사례를 참고해 통영을 세계적 관광문화 거점으로 조성하겠다”라고 말했다.

※ 행사 사진은 오후 3시경 추가로 배포할 예정입니다.


국제 세미나 개요

ㅇ 행사명 : 해외 수변공간 재생사례 국제세미나

- 통영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인 추진방안 모색 -

ㅇ 일 시 : 9월 5일(수) 14시

ㅇ 장 소 : 코엑스 3층 300호

ㅇ 주 최 : 국토부, LH, 국토연구원

행사 프로그램

시 간

주요 내용

■ 개회식

14:00 ~ 14:20

(20분)

▪개회사 : LH 박상우 사장

▪축 사 : 이군현 국회의원(통영,고성)

▪축 사 : 국토연구원 강현수 원장

▪축 사 : 통영시 강석주 시장

14:20 ~ 14:25

(5분)

영상 : 통영 폐조선소 재생 추진현황 및 계획(LH)

14:25 ~ 14:30

(5분)

기념촬영

■ 수변공간 재생사례 발표 및 토론

14:30 ~ 15:00

(20분)

질의응답(10분)

발표 1 : 호주 시드니 수변공간 재생사례

- 헬렌 러치해드(호주 UNSW(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교수)

15:00 ~ 15:05

(5분)

휴식시간

15:05 ~ 15:35

(20분)

질의응답(10분)

발표 2 : 싱가폴 수변공간 도시재생 사례

- 앤드류 데이빗 파쌈(싱가폴 Senior Director of Urban Planning URA)

15:35 ~ 16:15

(40분)

▪좌장 : 허재완 교수(중앙대 도시공학과)

▪토론자 :김이탁 단장(국토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

이영은 연구위원(LH 토지주택연구원)

서민호 도시재생센터장(국토연구원)

조경진 교수(서울대 환경조경학과)

저작권자 © 장애인문화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