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작! 더 힘찬 도전!

“2018 성남시 장애인 어울림 슐런대회”

새로운 시작! 더 힘찬 도전!


○ 수년 전 뇌졸중으로 편마비가 발생하여 뇌병변 장애를 등록한 A씨는 장애발생 이전에 활동적인 사람으로 동호인 스포츠 대회에 출전하는 등 운동을 좋아하는 대한민국의 평범한 중년이었다. 그러나, 장애발생 후 A씨는 현재 상황에서 자신이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 보았지만, 여러 가지로 쉽지가 않다. A씨는 ’사람들과 함께 운동하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싶은데, 나에게 맞는 종목을 찾지 못해 답답하다. 기존에 했던 배드민턴은 오른손과 다리가 다 불편하니 지금 다시하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니다.”고 답답한 마음을 토로했다.


이에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채정환, 이하 성남장복)은 성남시장애인체육회(회장 은수미-성남시장)의 지원을 받아 장애인 생활체육을 확산하기 위해 ”2018 성남시 장애인 어울림 슐런대회“를 개최한다.


슐런은 방법이 어렵지 않고, 큰 힘이 필요하지 않지만, 집중력과 경기를 위해 근육을 자주 사용하는 등 장애인 맞춤형 스포츠로 초보자도 잠깐의 교육만으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성남장복의 채정환 관장은 ”스포츠는 대한민국 사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당연한 권리이며, 슐런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남녀노소, 장애의 경/중이나 유형의 구분없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어, 장애인이 스포츠로 여가활동과 건강증진을 함께 도모할 수 있는 슐런대회를 개최하여 생활스포츠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이 대회의 목적“이라면서, ”지역 장애인 및 시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가져 주실 것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대회는 초보자나 슐런에 대한 경험이 없는 사람도 참여할 수 있는 생활체육대회로써, 통합장애인부, 발달장애인부, 뇌병변장애인부, 시각장애인부, 그리고 2인조 경기인 어울림부 등 5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각 부문 입상자에게는 트로피와 상품권을 부상으로 수여한다.

저작권자 © 장애인문화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